2023.05.12 - [안전 관리] - 산업안전보건법) 6. 안전보건교육(종류, 시간 및 내용)
위의 글을 보게 되면 사실 안전보건교육이 얼마나 중요하고 또한 까다로운 규정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. 그래서 안전보건교육은 한 번 교육을 시행할 때 최대한 효율적으로 교육을 해야 합니다. 그렇다면 어떻게 교육을 하는 게 효율적으로 하는 걸까요?
이번에는 그 안전보건교육 교육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.
1.안전보건교육의 3요소
1) 주체 : 교육실시자(강사)
2) 객체 : 근로자(수강자)
3) 매개체 : 교육교재 및 방법
※안전보건교육의 종류 : 지식/기능/태도
2. 안전보건교육의 실시방법/안전보건교육의 3단계
3. 안전보건교육지도의 | |||
4 원리
일회성의 원리 | 지역적 특수성의 원리 |
단 1회의 교육실시 여부에 따라 생존과 사망 결정 | 지형, 산업, 인구구조 등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실시 |
인성교육의 원리 | 실천의 원리 |
인격에 관한 교육 (타인의 생명을 존중하고 복지에 관심) |
교육을 통해 안전태도 및 습관형성 잠재적인 위험 예측, 올바른 대응습득 |
4. 안전보건교육 진행의 4단계
1) 도입 - 교육의 목적
2) 제시 - 재해요인 발견 및 대책 수립
3) 적용 - 위험성 평가, 토의, 체험
4) 확인 - 정기안전점검, 순회점검, 노사합동 점검 등
5. 안전보건교육 8원칙
1) 상대방의 입장에서
2) 동기부여
3)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 순서로
4) 반복학습
5) 한 번에 한 가지씩 교육
6) 인상의 강화(사진, 견학, 사고사례 등)
7) 오감을 활용(시각> 청각> 촉각> 미각> 후각)
8) 기능적인 이해
>>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됨. 제한된 시간에 몰아서 교육을 하려다 보니 과도한 분량이나 준비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교육 내용이 부실한 경우가 많다고 사료됨.
6. 건설안전보건교육의 문제점 및 효율증진 방안
문제점 | 효율증진 방향 |
-안전교육자의 전문성 결여 -교육시간의 비현실성 -신규채용자의 일회성 교육 -작업시간에 교육실시로 공사기간의 증가 -특별교육전문가의 부족 |
-교육시행후 이해도 평가 실시 -전문교육자격자 양성 -작업시간 외 교육시간 설계 반영 -적정 공기의 확보 -신규채용자의 정기적인 교육 -특별교육은 외부전문가 초빙 -교육방법의 다양화 |
>>>>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 촉박한데 어쩔 수 없이 교육을 억지로 해야 한다는 점인데 이 부분에선 지자체나 관련 협회 등 많은 분야별 전문가들이 나서서 교육 시간을 감안한 공기 설정을 할 수 있는 규정이나 법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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